로그인 회원가입

Special Shooting Lecture   |   2016-05-30 0 2455 목록
<[수중사진촬영]수중촬영 입문자들을 위한 수중촬영장비 선택요령 - 컴팩트카메라 수중동영상>
글 · 사진 백성덕  |  2015. 11 · 12 호

 

 

요즘 Gopro 뿐만 아니라 일명 똑딱이라고 불리는 컴팩트카메라로도 멋진 수중영상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스틸카메라로만 생각되면 카메라들이 Full HD (1080p) 뿐만 아니라 4K 화질까지 초고화질의 영상촬영 기능이 내장된 카메라들이 많이 나오게 되면서 영화, TV, 다큐멘터리 촬영등에도 사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Gopro의 등장으로 크고 무거운 캠코더를 넣는 크고 무거운 하우징의 1/10도 안되는 크기로 초고화질의 촬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가격도 많이 저렴해지며 수중 비디오촬영의 대중화가 되었습니다. 이는 수중촬영은 비싸고 어렵다 라는 고정관념을 완전 바꿔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출시되는 카메라들은 수중화이트밸런스 모드가 따로 있는 경우가 있어서 별도의 색상필터나 라이트 없이도 수중환경의 아름다운 색감을 잘 표현해 줍니다.

 

 

 

 

 

 

 


 

 

 

 

 

 

 

 

Gopro가 화각이 매우 넓지만 수중에서는 굴절율로 인하여 Gopro카메라도 화각좁아지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Gopro의 특성상 초점거리가 길어 근접촬영에서는 매우 불리한 점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렌즈가 나왔는데 웻렌즈로 사용되는 세미어안렌즈 및 클로즈업렌즈가 있습니다.

 

 

 

 

 

 


 

 

 

 

 

 

 

 

 


 

 

 

 

 

 

 

 

 

 

 

 

 

 

 

 

 

 

  

▲Gopro에 컨버젼 렌즈를 장착한 뒤 촬영한 영상 캡쳐(좌), 컨버젼 렌즈 없이 촬영된 영상 캡쳐(우)

 

 

 

 

 

Gopro의 수중화각은 HERO4, HERO3+, HERO3를 기준으로 수중화각이 94도 입니다. 이때 Gopro용 웨트렌즈 UFL-G140 SD를 사용하게 되면 수중화각이 140도로 넓어지게 됩니다. 또한 초점거리 까지 4cm, 10cm으로 줄어들어 심도가 높고 더 와이드한 앵글로 촬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위 영상과 같이 간단한 Gopro에도 광각렌즈를 사용하여 심도가 깊어지고 화각이 넓어져 시원한 느낌의 영상이 나오게 됩니다.

 

 

 

 

 

 

 

 


 

 

 

 

 

 

 

 

 

 

 

 

 

 

 


 

 

 

 

 

 

 

 

 


 

 

 

 

 

 

 

 

Full HD 화질은 물론 4K영상 촬영이 가능해진 최근의 컴팩트카메라들은 비디오 촬영이 스틸카메라에 단순한 부가기능이 있는 정도가 아니라 영화, TV, 다큐멘터리 촬영에도 본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전문적인 영상 촬영이 가능하도록 발전했습니다. 동영상 촬영은 순간을 잡아내는 스틸 촬영과는 전혀 다른 여러가지 기술적인 면과 구도 그리고 영상이 줄 수 있는 이야기의 흐름과 전개등을 스틸촬영과는 다른면이 매우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 촬영에서는 노출값도 물론 중요하지만 FPS(초당프레임수) 설정도 중요합니다. 프레임수는 셔터스피드와 함께 결과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데 간단하게는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24fps=필름(영화), 30fps=TV, 60fps=슬로우모션을 위한 촬영으로 보면 됩니다.

 

 

 

 

 

 

 

 


 

 

 

 

 

 

 

수중모드가 없는 카메라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가 색감입니다. 노출값, FPS 또한 중요하지만 색감이 살아나지 않으면 영상 자체가 푸르딩딩한 색에 밋밋한 느낌의 재미없는 동영상이 되어버립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가장 저렴하고 편리하게 많이 사용하는 것이 레드 필터 입니다.

 

레드 필터 말고도 바다 본연에 색에 따라 다른 색상의 필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들면 동남아 같은 파란색 빛의 바다에서는 레드필터를 사용하지만 동해나 차가운 수온의 북유럽쪽의 녹빛이 많이 나는 바다에서는 마젠타 필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수중의 아름다운 색을 표현하기 위해서 다양한 종류와 색상의 필터를 사용합니다. 색상 필터를 사용하게 되면 수중에서의 화이트밸런스라고 하는 것을 보정해 주어 아름답고 웅장한 수중의 자연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필터는 Gopro뿐만 아니라 그냥 컴팩트 카메라 하우징 용으로도 나오는 종류가 많이 때문에 본인의 취향에 맞는 필터를 구매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필터를 사용하게 되더라도 깊은 수심에 따라서 혹은 들어오는 빛의 양에 따라 색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15m 미만의 시야가 좋은 곳에서의 필터 사용은 수중 영상을 촬영하기에 간편하고 훌룡하지만 더 깊은 수심에서의 필터 사용은 햇빛이 들어오는 양이 점점 줄어듬에 따라 효과를 못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부득이하게 비디오라이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비디오 라이트는 단순히 밝기 뿐만이 아니라 라이트의 색온도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동일한 색상의 물체를 야외에서 태양 아래에서 촬영했을 때와 실내에서 형광등 아래에서 촬영했을 때 물체의 색상이 다르게 나오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것은 광원에 따라 색온도가 다르기 때문인데 쉽게 말하자면 색온도가 높을수록 차갑고 낮을수록 따뜻한 색온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색온도는 K(켈빈-Kelvin) 값으로 표시합니다. 켈빈값의 숫자가 클수록 차가운 색온도이며 숫자가 작아질수록 따뜻한 색온도가 됩니다. 즉 라이트의 켈빈값에 따라 피사체의 색감이 달라진다는 얘기입니다. 수많은 빛 중에서 촬영하기 가장 좋은 빛은 태양빛 입니다. 맑은 날 정오쯔음 태양빛이 가장 좋을때의 색온도를 보통 5000K 정도입니다. 수많은 라이트나 스트로브 등도 태양광과 가장 흡사한 빛을 내기 위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즉 여러분들이 수중촬영을 하기에 가장 최적의 라이트도 태양광과 흡사한 5000K에 가까운 색온도를 가지고 있는 라이트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좌측 사진은 단원 LED를 사용하여 다중 그림자 현상이 없고 우측 사진은 여러 개의 LED가 들어간 라이트로 촬영된 사진

 

 

 

 

 

라이트나 스트로브 등 빛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자연광, 즉 햇빛에 가장 가까운 빛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노력을 합니다. 색온도도 마찬가지이고 또 중요한게 연색성지수(RA, CRI)입니다. 즉 햇빛이 라이트나 스트로브라면 항상 품절일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햇빛의 자연스러운 빛과 눈에 보이는것처럼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실외의 자연 빛은 연색성 지수(RA, CRI) 100이기 때문에 다른 광원과 비교하는 기준이 됩니다. 즉 연색성 지수 (0-100 으로 표시) 가 높을수록 색감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라이트들은 햇빛의 값에 최대한 가까운 연색성 지수 80이상 되는 광원이 색상이 더욱 생생하고 자연스럽게 표현이 됩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LED COB(Chip On Board) 형태의 단일 LED를 사용하는 라이트가 빛의 분포가 균일해 그림자가 자연스러워지며 여러 개의 LED사용시 나타나는 다중 그림자 현장 (빛이 얼룩지는 현상)이 없어집니다.

 

 

 

 

 

 

 

 



 

 

 

 

 

 

 

 

 



 

 

 

 

 

 

색온도, LED Type, 그리고 연색성 지수까지 고려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라이트의 조사각 입니다. 빛의 분포가 중앙부위부터 조사각의 끝부분까지 밝기가 고르게 분포되어야하며 가급적이면 각도가 넓을수록 촬영이 용이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라이트가 비추는 특정부위만 너무 밝아지고 주변부위는 어두워져서 프레임 안의 노출값을 맞추지 못할 뿐만 아니라 맞추게 되더라고 특정부위가 계속 밝고 주변부는 어두워져 그 동영상을 쓸수가 없게 됩니다. 가급적이면 조사각도가 넓고 빛이 부드럽게 넓은 부위를 골고루 밝게 해주는 라이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컴팩트 카메라, 스포츠캠 등의 기능과 성능이 급속도로 발전이 되면서 다이버 누구나 쉽게 영상촬영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Gopro의 등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수중촬영을 접하게 되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일명 짭프로 라는 것도 등장하면서 최근엔 어디서 다이빙을 하던 스포츠캠은 누구나 들고 레져다이빙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이에 좀 더 나은 색감과 느낌을 살리고 여러 부가적인 액세서리(렌즈, 삼각대, 필터)를 이용해서 나만의 영상을 촬영하고 나의 기록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필터의 장점으로는 비교적 얕은 수심과 맑은 시야에서 렌즈와 피사체와의 거리에 상관 없이 전체적인 색감을 다 살릴 수 있는 반면에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색감이 살아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신 비디오라이트를 사용하게 되면 빛이 도달가는 거리까지는 수심에 상관없이 원하는 색감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으나 피사체와의 거리가 멀어지게 되면 그 색감을 살리지 못합니다

 

 

필터와 렌즈와 라이트의 장단점을 잘 비교해 보시고 아름다운 수중환경을 멋지게 촬영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등록하기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카톡문의 : @원투고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