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Special Scuba Story   |   2016-05-30 0 747 목록
<스킨스쿠버 체육지도자>
글 · 사진 편집부  |  2015. 7 · 8 호


 

 

 

 

 

스킨스쿠버 체육지도자는 왜 필요한 것인가?

 

최근 국내 스킨스쿠버다이빙 인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는 경제적인 여건마련과 주5일제에 따른 여가의 증대로 국민이 관심사는 여행과 스포츠 활동에 있다 보니 개개인의 건강 증진과 색다른 스포츠 배워 보기가 현대사회에서는 주 관심사라고 하겠다. 특히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배워 보고 싶은 스포츠가 스킨스쿠버다이빙이라고 한다. 이렇듯 스킨스쿠버다이빙을 보다 올바르게 보급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 생활체육지도자 배출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훈련된 생활체육 지도자를 많이 배출하여 국민이 스킨스쿠버다이빙을 배우고자 하는 현장에는 반드시 국가에서 인정하는 1,2급 생활(유소년, 노인)스포츠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자가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레저스포츠로 스킨스쿠버다이빙을 보급하는 교육단체가 다수 있다. 각 단체마다 각기 조금씩 다른 교육내용과 지도방식을 표준화해 나가는 작업을 체육관련 자격증인 스포츠 지도사 배출 과정을 통해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전문 스킨스쿠버 체육지도사를 배출하는 것이다. 스킨스쿠버다이빙 종목의 생활스포츠지도사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자격을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으로 스킨스쿠버다이빙을 가르치는 지도자들 모두가 취득한다면 이 분야에서는 최고의 지도자로 사명감을 가지고 활동하게 될 것이다.

 

 

 

 

 

 


 

 

 

 

 

 

 

 

 


 

 

 

 

 

스킨스쿠버 체육지도자 실기 구술 검정을 실시하며...

 

지난 79() 14시부터 올림픽수영장 다이빙풀 및 강의실에서는 2015년도 체육지도자 실기 및 구술 검정 시험이 있었다. 2015년부터 체육지도자 자격 검정이 개편되어 필기검정에 합격한 자 중에서 실기 및 구술에 참여할 수 있다. 스킨스쿠버다이빙 종목에는 필기시험 합격자 및 특별과정 합격자 포함, 20명이 실기 및 구술 평가에 응시하였다.

 

생활(유소년, 노인)스포츠지도사 응시자격은 만 18세 이상, 스킨스쿠버다이빙을 배운 자는 단체 및 자격 등급에 상관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기존 생활체육 1,2,3급으로 나누어져 시행되던 자격제도가 국민체육진흥법 체육지도자 규정 개정에 따라 생활체육은 1,2급 생활(유소년, 노인)스포츠 지도사 자격증으로 변경되며, 실기구술 검정기관도 기존 대한체육회 산하 경기단체에서 국민생활체육회 산하 전국종목별로 이관하여 시행하는 체육관련 국가 자격증 취득 제도이다. 스킨스쿠버 종목은 국민생활체육 전국스킨스쿠버연합회(KSDF)가 실기 구술 평가 검정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생활체육 자격 명칭은 1(생활, 유소년, 노인)스포츠 지도사, 2(생활, 유소년, 노인) 스포츠 지도사로 부르며, 그 자격 기준은 달리한다. 자세한 사항은 스포츠개발원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번에 실시된 2급 생활(유소년, 노인)스포츠 지도사 검정 실기 평가 항목은 수영능력 평가(수영 400m, 입영 5, 잠영 25m), 스킨다이빙(허리굽혀 및 다리굽혀 들어가기, 스킨탈착, 서키트 트레이닝), 스쿠버다이빙(스쿠버베일아웃, 중성부력), 구조능력(수면구조호흡)을 평가하여 100점 만점에서 70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구술은 규정, 과학, 태도를 A,B,C 문항 중에서 응시자가 선택하여 질문하는 방식으로 응시자의 문제에 대한 이해도, 발표능력 등을 평가하며 100점 만점에서 70점 이상을 획득하여 실기와 구술 모두 각각 70점 이상을 받아야 실기 구술평가에 합격이다. 일반과정 합격자는 90시간의 연수를, 특별과정 합격자는 40시간의 연수를 통해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스킨스쿠버다이빙 종목의 심사는 시험위원장(본회 이선명 회장), 감독관(관동대/이용식 교수), 이신현/대한수중핀수영협회 이사), 심사위원(정상훈/본회부회장, 정창호/본회 부회장, 표형근/본회 이사). 진행(함세희 사무처장), 촬영(수중/한준희, 육상/고국현)으로 나누어 실기 및 구술과정에 대해 심사를 진행하였다.

 

실기 및 구술 모두 심사 기준은 민간단체 자격 유무에 상관없이 지도자 과정임을 감안하여 민간단체에서 발급하는 지도자 자격인 강사(INSTRUCTOR)수준을 합격선으로 정하였으며, 점수는 실기 및 구술 포함 평가 항목별 3명의 심사위원의 점수 평균이 점수가 되며, 각각 7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하는 과정이 2급 생활(유소년, 노인)스포츠지도사 과정이다.

 

 

 

 

 

 

 


 

 

 

 

 

 

 


 

 

 

 

 

 

 

 


 

 

 

 

오는 9월에 있을 1급 생활(유소년, 노인)스포츠지도사 과정도 똑같은 평가 방식으로 심사가 진행된다. 2급 생활(유소년, 노인)스포츠 지도사 실기 및 구술 각각 70점 이상이 합격선이며, 1급은 각각 80점 이상이다, 생활스포츠 지도사 자격증 취득에 대한 내용은 스포츠 개발원 홈페이지를 참조, 스킨스쿠버 종목에 대한 내용은 국민생활체육 전국스킨스쿠버연합회(www.scubskorea.or.kr)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2015년도 2급 생활스포츠 지도사 합격자4, 2급 유소년 스포츠 지도사 1, 2급 노인스포츠지도사 1명 등 총 6명의 합격자를 배출하였다.

국민체육진흥법 제11조 규정에 의거 생활체육지도자는 공공시설이나 개인 시설을 설치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자격 요건이므로 스킨스쿠버 1,2급 생활(유소년, 노인)스포츠 지도사 자격증은 스킨스쿠버다이빙 관련된 시설 및 업장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이다. 스킨스쿠버 1,2급 생활(유소년, 노인)스포츠 지도사 자격증 취득만이 향후 스킨스쿠버다이빙 관련 지도자로서의 모든 자격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2015년도 1급 생활(유소년, 노인)스포츠 지도사 자격 검정 일정은 필기 검정(7.8-14)에 합격한 자에 한해 실기 구술 검정 평가가 9. 12 - 18까지 실시되며, 스킨스쿠버 종목은 9. 17()로 예정되어 있다. 체육지도자 생활체육 스포츠 지도사 과정에 많은 관심과 응시바란다.

 

 

 

 

등록하기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카톡문의 : @원투고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