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Special Scuba Story   |   2016-05-30 0 921 목록
<다이버 직업>
글 · 사진 이요섭  |  2015. 7 · 8 호

별난 다이빙 직업들

 

취업난이 심각하다. 청년실업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뉴스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다이빙에 심취하다보면 다이빙을 직업으로 하고 싶은 생각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보통 다이브 마스터나 강사, 조금 더 나아가 강사를 양성하는 코스디렉터가 다이버의 최선의 직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는 좀 더 심각하게 생각하는 다이버는 산업잠수를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산업잠수 외에도 다양한 프로페셔날 다이버 직업들이 있다.  

 

 

 

 

 

 

레크레이션과 프로페셔날 다이버의 차이

레크레이션 다이버는 짝 다이빙시 약간의 한정된 책임을 전가하기도 하지만 수중활동과 안전에 대해 전적으로 본인이 책임을 진다이에 반해 프로페셔날 다이버는 고용주나 고객에게 광범위한 책임과 의무가 따른다이런 책임과 의무는 법으로 제정되어있거나 매뉴얼작업지시서 등에 강제조항이던 자발적이던 공적으로 명시되어있다.

 

 

 

 

프로페셔날 다이빙

다이빙이 직업으로서 돈을 버는 다이빙을 프로페셔날 다이빙이라 한다거기에는 산업잠수 즉 커머셜 다이빙이라고 알려져 있는 것 이외에 누군가가 꼭 해야 되는 세상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다양한 분야도 있다기초적인 다이빙 기술이 있어야함은 당연한 것이고 더 깊은 과학적 지식이나 특수한 장비가 필요하기도 하고 적절한 훈련과 경험을 요구하기도 한다공식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물론 법으로 요구되는 사전 훈련프로그램도 있다.

 

 

 

우리에게 생소한 다이빙직업을 소개하기 전에 산업잠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자

우리나라의 산업잠수 스탠다드는 외국과 다른 점이 많으므로 여기서는 외국의 산업잠수의 원론적 정의만 나열한다.

 

 

 

 

 

 

 

 

 

 


 

 

 

 

 

 

산업잠수 - 커머샬 다이빙 (Commercial Diving)

산업잠수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Offshore Diving (근해다이빙) 그리고 Inland/Onshore Diving (육지/내해다이빙)이다. 스쿠버다이빙 교육을 통해 스쿠버 C-Card 를 따듯이 일정한 커머샬 다이빙 교육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발급받는다. 국내 취업을 위해서는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을 통해 잠수기능사와 산업잠수기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외국에서 취업하려면 미국의 ADCI(Association of Diving Contractors International) 와 그외 지역의 IMCA(International Marine Contractors Association)의 산업잠수 교육기관의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Offshore Diving (근해 다이빙)

커머셜다이빙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분야다. 미국의 걸프만이나 영국과 놀웨이의 북해 그리고 중동 및 브라질 해안의 석유시추선 건설과 유지보수 등에 관련된 수중작업이 주류를 이룬다. 파이프 작업과 수중용접이 가장 기초적 기술이고 경력과 훈련에 따라 점점 다이빙 방식이 달라지며 직위와 급여에 밀접한 관계가 된다.

 

 

 

 

Saturation Diving  (포화잠수)
커머셜다이빙 중에 가장 높은 수당을 받는 다이빙이다. 대부분의 커머셜 다이버들의 로망이기도 하지만 한번 작업을 시작하면 한 달 정도의 감옥소생활을 감내해야 된다.
다이버 인체는 압력 하에서 질소가 쌓인다. 감압병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이빙시간의 한계가 있고 상승도 천천히 해야 한다. 하지만 포화잠수 다이버는 몸에 질소가 완전히 포화되도록 하며 이때 더 이상 질소는 몸에 흡수되지 않는다. 포화잠수는 다이빙외의 시간을 작업수심 압력에 해당되는 벨(Bell) 또는 감압챔버에서 지낸다. 다이버가 압력 하에 있는 한 잠수병에 걸리지 않는다. 깊은 수심에서의 긴 작업이 끝나면 챔버 안에서 서서히 감압이 시작된다. 보통 30일의 작업 기간에 두 명씩 짝을 이뤄 하루 5시간 다이빙을 한다. 300미터 정도의 깊은 수심에서의 작업 끝에는 일주일정도의 감압이 필요하고 100여 미터의 작업에는 삼일반의 감압을 한다. 밖의 세상과 단절 되 지루한 거 외엔 다이빙 자체에 위험은 없다. 하지만 수중 절단기에 사용되는 수소 개스가 천연 개스에 점화 되는 경우 폭발이 일어나므로 이 경우가 가장 위험하다고 한다.

 

 

 

 

Inland/Onshore Diving(육지/내해 다이빙)

Harbor Diving/Civil Diving 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선박이나 항만 시설물의 유지 보수 관리를 위해 항만이나 그 주변에서의 하버 다이빙과 방파제, , 다리, 부교 등 육지를 기반으로 하는 토목공사로서 Civil Diving 이 있다.
토목기사 또는 Offshore Diving 으로 시작한 경력자들이 차지 하고 있다.

 

 

 

 

 

 

 


  

 

 

 

 

 

생소한 다이빙

HAZMAT 다이빙

일반인들에게는 귀에 익지 않은 다이빙이다. 위험물질 또는 환경파괴물질 다이빙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커머셜 다이빙 분야에서 가장 위험한 다이빙으로 높은 기술과 많은 경험을 요구하는 특수한 다이빙이다.
하수구나 정화조, 빗물처리장 또는 매립지의 정화되지 않은 오염된 물속에서의 일 뿐 만아니라 액체 시멘트, 오일탱크, 액체 펄프통속등 화학적으로 아주 위험한곳의 다이빙을 말한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사전준비를 요구한다


* 파상풍과 간염 등의 온갖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
* 다이버와 다이버 장비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장치
* 비상상황에 대한 준비와 장비
* 물의 밀도 보다 훨씬 높은 액체일 경우 오버웨이트
* 수문과 각종 수중밸브에 대한 지식
* 파이프 라인의 수리
* 오염방지와 오염이 발생했을 시 콘트롤과 제거
* 환경보호기구에서 필요한 오염샘플 채취
* 매립지의 펌프장비 운영 및 관리, 빗물이나 오염된 지하수로부터 매립지 생태계 보호
* 사용 중인 하수관 또는 정화조 안에서의 용접
* 수중에서 일반적 보수작업과 잊어버린 물건 찾는 것
* 시체수색과 인양 작업

 

방역처리 안된 하수시설에서의 작업은 HAZMAT 일에서 가장 위험한 것으로 간주된다

질병 매개체인 온갖 종유의 박테리에가 존재할 수 있으며 작업장에 주사바늘과 깨진병 등이 허다하여 

이것들에 의해 구멍이 나거나 찢어져 그 틈으로 감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위험한 환경에서 작업복인 드라이수트는 특별해야 한다. 장갑과 부츠가 일체형이고 헬멧 역시 드라이수트에 씰 되어있다. 수트내부의 공기압은 마시는 공기의 압력과 같은 압력인 것은 만일에 경우 생긴 구멍으로부터 오염물이 밀려들어오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헬멧에 공급되는 공기 또한 양압식 으로 필요한 공기의 양보다 항상 많은 양이 공급 되도록 하는 프리플로우 방식이며 호흡기 배기밸브로 부터 스며들 수 있는 오염물을 차단할 수 있다.
드라이수트 재질도 화학물질에 강한 강화고무 제품을 사용하며 가끔 네오프린 재질의 수트에 특정 화학성분에 강한 나이론이나 PVC 등의 겉옷을 덧입기도 한다.

시야가 매우 나쁜 환경이 대부분이므로 다이버 움브리컬(수면공기/개스공급호스)에 강력한 토치를 장착하고 

통신선과 라이프라인도 함께 연결되어있다.

 

Nuclear Diving  원자력 다이빙

HAZMAT 다이빙과 유사한 다이빙으로서 오염된 물 대신에 방사능에 노출된 곳에서의 다이빙이다. 방사선을 흡수하지 않는 장비사용도 특수하지만 몇 번 사용 후에 장비 폐기과정도 일반적이지 않다.
온도가 매우 높은 환경이 대부분이기에 찬물이 공급되는 특수 수트를 사용하며 인체허용 방사능수치를 측정하는 방사능 탐지기가 최대 잠수시간을 결정하게 된다. 다이빙 장소로는 냉각수 수조와 취수구 뿐 만 아니라 물에 잠겨있는 원자로 핵심부분의 관찰및 검사와 설비 복구작업을 진행한다.
미국 미시간에 있는 원자력 프랜트에서 Nuclear Dive Program을 완성했으며 아랍에미리에트와 한국에 컨설팅이 진행되고 있다고 알려졌다.

 

 

 

 

 

 

 

 


 

 

 

 

 

 

 

최근 주목받는 다이빙직업

Scientific Diving  과학목적 다이빙


지상에서 과학자가 연구목적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듯이 수중에서 연구목적으로 다이빙 하는것을 말한다. 대부분 과학자로서 자격을 인정받은 뒤 다이빙 장비와 기술을 이용하여 수중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해양생물학 뿐 만아니라 해양화학, 수중고고학, 지질학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연구하기 위해 대부분 대학교내에 소재한다.
최근에는 환경보호에 관한 과학목적 다이빙이 자국의 국가 이익을 위해 국가기관에서 운영되고 있으면서 무섭게 확장 되고 있다.
세계적으로는 미국의 AAUS (American Academy of Underwater Sciences)와 유럽의 European Scientific Diving Panel 두개가 기준이다.

미국에서는 정부기관인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OSHA) 에서 인가받은 AAUS 에서 운영하고 자격증을 발행하고 있다. 100시간의 이론과 실습훈련 그리고 12회의 다이빙으로 진행되는 수준 높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AAUS 에는 DSO Diving Safety Officer가 있다. 인정받은 다이빙 교육단체의 강사자격을 소지한 다이버가 기본자격조건이다.

AAUS의 과학적 다이빙은 인류발전에 목적을 두고 연구결과를 독점하지 못하도록 규정한 것이 특이하다. 수중에서 관찰과 데이터 수집이 주목적이므로 수중건설 등 커머셜 다이빙에 관련된 부분은 제외된다.

그 외 영국을 중심으로 호주, 남아공등이 European Scientific Diving Panel 을 기준으로 자국의 학문발전을 위해 규모를 키우고 있다.

 

 

 

 

Media Diving  대중매체 다이빙

미디어 다이빙은 레크레이션 다이빙 영역밖의 수중사진과 수중영화예술을 위한 다이빙을 말한다. 영국 BBC 방송의 다큐멘터리 ‘Planet Earth’ 또는 ‘Titanic’, ‘The Perfect Storm’ 같은 헐리우드의 특작영화의 수중사진이나 영상을 위한 다이빙이 주류이다. 미디어 다이버는 카메라에 특별한 지식이나 재능을 가지고 있는 사진작가가 수중으로 연출 장소를 옮기는 경우가 대세였으나 레크레이션 다이빙의 아마추어 수중사진작가와 아마추워 영상작가들이 본격적인 직업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크게 늘고 있다.

 

 

 

 

Police Diving  경찰 다이빙

경찰 다이버는 대부분 현역경찰이다. 바다, 수로 또는 강이나 댐, 호수에서 익사자나 각종 증거품들을 수거 또는 보존하는 다이빙을 하게 된다. 대부분의 범죄자들은 증거가 될 만 한 총이나 칼 그 밖의 사체를 물에 빠뜨리면 증거가 없어진다고 믿기 때문에 점점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선체 밖에 부착하여 불법 운송하려는 선박을 검사하는 다이빙도 한다.
레크레이션 다이빙의 수색과 인양 이외에 특별한 스탠다드가 없지만 경찰 업무적 특성을 접목한 다이빙의 한 분야로 개척되고 있다. 특이한 사항은 경찰 다이빙을 오래한 은퇴경관이 사설 수중탐정회사를 차려 성공하는 사례가 종종 알려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곧 수중과학수사대가 창설될 예정이다.

 

 

 

 

 

Aquarium Diving  수족관 다이빙

대형 수족관은 어느곳에서나 관광명소로서 자리잡고 있다. 수족관에서 일하는 다이버들도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요구받고 있다. 다이버 자격으로 지원이 가능하지만 각 수족관마다 매뉴얼과 훈련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해양생물들의 먹이주기와 컨디션 관찰

*수족관 탱크와 해수 관리

*관람객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수중생물 훈련

 

 

 

 

 

Golf Ball Diving

대부분의 골프코스에는 크고 작은 연못들이 코스의 경관을 위해 또는 코스의 난이도를 위해 디자인되어있다

물웅덩이마다 어김없이 엄청난 양의 골프볼이 수장되어있는데 이른바 하얀금(white gold)라 불리 우는 이공들은 

세척과 선별작업을 거쳐 새 거의 약 1/3가격으로 골퍼들에게 다시 팔리고 있다. 이것을 위해 골프장과 계약하여 

합법적으로 건져내는 사업이 세계적으로 성행하고 있다.
작업환경이 그다지 좋지 않은 점과 익히 알려진 수중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백업이 준비 되어야 한다

잔디를 위한 과도한 농약도 다이버에게 해가 될 수 있다.

 

 

 

 

 

 

 

 


 

 

 

 

 

그 외 다이버직업으로 요트 배 밑바닥의 따게비나 해초들을 긁어내는 Yacht Bottom Cleaner Diver 가 있고 

병물 회사 또는 음료수, 맥주회사의 대형 수조와 물탱크의 정기검사 또는 관리를 위한 다이버직업이 있다.

잘 알려진 산업잠수이외에 산업의 발달로 우리주변 다양한 분야에서 다이버를 필요로 한다

각자의 전공을 다이빙과 접목시켜 부가가치가 높은 다이버 직업을 곳곳에서 창출할 수 있다

고난도 기술이나 복잡한 장비를 사용할수록 또는 다이빙 환경이 위험하거나 열악할수록 대가는 높다.
종종 다이빙직업은 저승에서 벌어 이승에서 쓴다라고 하였다. 이 말이 아직도 유효한가?

 

 

 

이요섭
NAUI #7418
Workshop Director

 

 

 

 

 

등록하기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카톡문의 : @원투고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