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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버 강좌 워터보이   |   2014-04-1 0 1568 목록
[스쿠버다이빙 강좌] 잠수훈련 - 핀 킥

 

* 잠수 훈련 - 핀 킥 *

 

 

1. 목적


 

효과적인 추진력

 

 

 

2. 방법


 

무릎과 발목을 최대한 편 상태에서 천천히 크게 상하(수면을 기준)로 킥을 한다

 

 

자유형 킥(flutter kick)

이 방법은 가장 많이 쓰이는 핀킥으로 수영의 자유형 킥과 비슷하다. 수영 발차기 보다는 넓고 천천히 차며 오리발이 물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한다. 이 핀킥 중에 무릎을 심하게 구부리면 효과적인 추진력을 얻을 수 없으므로 무릎과 발목을 펴서 발차기 해야 한다.

 

 

배영 킥

이 핀킥은 자유형 킥과 유사하나 누워서 발차기하며 수면에서만 사용된다. 수면에서 스쿠버장비를 착용하고 수영하면 장비의 무게가 다이버를 눌러 핀킥이 어렵다. 그러나 누워서 수영하면 무거운 공기통이 수중에 잠기게 되어 핀킥이 쉬워진다.

 

 

평영 킥

수영의 평형과 비슷하다. 배우기 약간 어려우나 익숙해지면 앞의 두 방법과 비슷한 속도를 낼 수 있으며 매우 편한 자세로 수영할 수 있고 장거리 핀킥이나 드라이슈트 착용 시 자유형 킥 보다 편하다. 특히 바닥에 펄이 만ㄶ은 지역이나 침몰선 내부, 동굴 내부에서 평형 킥을 사용하면 바닥의 앙금을 일으키지 않게 된다.

 

 

횡영 킥(side kick)

옆으로 누워 차기 라고도 한다. 이 핀킥은 자유형과 비슷하나 옆으로 누워서 발차는 것이 다르며 자유형 킥 보다는 넓게 찬다. 한손을 앞으로 뻗어 방향을 유지하며 다른 한손을 옆구리에 붙인다. 이동 중 짝과 목표로 삼는 방향을 번갈아 보아야 원하는 곳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접영 킥(dolphin kick)

일명 돌핀 킥이라고도 한다. 이 방법은 짧은 거리를 신속하게 이동할 때 사용되는 발차기 방법이다. 두 다리를 붙이고 허리 아래 부분만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휘었다 폈다 하면서 발차기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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