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비기초 장 트레이너   |   2014-03-3 0 1944 목록
올바른 스쿠버 장비 선택하는 법 - 5. 부력조절기(BC)

  

 

 


 

SCUBA는 장비를 이용하여 수중을 탐험하는 스포츠입니다.

따라서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대자연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장비의 올바른 선택, 사용, 관리 및 보관, 정비 등에 대한 사항을 익혀야 합니다.

대부분의 잠수 장비는 내구성이 뛰어나서 한 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구입 당시 올바른 선택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읽고 올바른 장비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부력 조절기 (BC: Buoyancy Controller)


 

      

부력조절기 (Buoyancy Control device, BCD)는 부력보정기(Buoyancy Compensator)라고도 불립니다.

이것은 다이버가 자유로이 공기를 넣고 뺄 수 있는 공기 주머니로, 수중 또는 수면에서 다이버가 자유로이 양성, 중성, 음성 부력을 조절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부력조절기의 사용목적 및 필요성


 

      

수중에서 중성부력, 수면에서 양성부력을 확보하기 우해 부력조절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부력 조절기는 Back Pack의 역할을 함께 하여 다이버가 공기통을 짊어질 수 있게 해줍니다.

 

 

 


부조절기의 종류


 

       

1. 모양에 따른 종류


부력조절기는 모양에 따라 크게 조끼식(jacket style BC), 어깨끈 조절식(advanced design vest, ADV), 백 마운트식(back Mounted BC) 등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2. 원단재질에 따른 종류


부력조절기에 사용되는 원단은 초창기에는 나일론이 주종을 이루었으나 요즘에는 내맘성이 강한 원단인 코듀라(codura)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단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위로는 데이어(dernier)라는 단위가 있는데 이는 섬유사(纖維絲) 9,000m를 기준으로 한 원단의 무게를 나타낸 단위입니다. 예를 들어 420데니어라면 원사 9,000m의 중량이 420g이라는 의미로 이 원단은 가는 실로 짜여진 원단을 의미합니다. 만약 1,000데니어의 원단은 원사 9,000m의 중량이 1,000g인 굵은 실로 짜인 원단을 의미합니다.
데니어의 숫자가 커질수록 원사의 무게는 증가하므로 원사의 굵기가 굵어져 조직이 조밀하지 못하나 마찰에 견디는 능력이 탁월하게 되며, 이와는 반대로 데니어 숫자가 작을수록 원사의 무게는 감소하므로 원사의 굵기가 가늘어져 조직이 조밀하나 내마모성이 약해집니다.



3. 웨이트 통합형 부력조절기


웨이트의 무게가 허리에 집중되어 있으면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는 반면, 웨이트 통합형 부력조절기는 주머니에 웨이트를 담아 부력조절기에 장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허리에 무리를 덜 주게 됩니다.
이러한 부력조절기를 웨이트 통합형 부력조절기(integrated weight BC)라고 합니다.

 

 

 


부력조절기의 선택 요건


   

가장 중요한 사항은 자신의 몸에 맞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충분한 부력을 줄 수 있는 것이라야 합니다.

그리고 잠수를 하는 목적에 따라 적절한 부력조절기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웻슈트를 입고 수중모델을 하는 경우에는 ADV형 보다는 조끼형이 보다 유리할 것이고, 드라이슈트를 입고 잠수하는 경우에는 끈조절이 가능한 ADV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동굴이나 침몰선 내부에서 잠수할 때에는 수평자세의 유지가 쉬운 백마운트형 BC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울러 모든 부력조절기는 공기가 새지 않아야 하며 지나치게 많은 공기가 들어간 경우에는 공기주머니가 터지지 않도록 과압배출밸브가 달려 있어야 합니다. 끝으로 각각의 부력조절기는 인플레이터, D링, 허리버클 등의 구성품들을 고루 갖추어야 하며 그 구성품들은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고 있어야 합니다.

 

 



보관 방법


 

부력조절기는 사용 후 반드시 민물로 세척하여 소금기나 이물질을 제거해야합니다.

잠수 중 부력조절기에 공기를 다 뺏는데도 계속해서 배기밸브를 누르고 있으면 부력조절기 안으로 물이 들어가게 되며, 이것을 오래 방치해두면 민물인 경우에는 곰팡이가 피게 되고 바닷물인 경우에는 부력조절기 안쪽 면에 소금결정체가 생겨 부력조절기 안쪽 면을 손상시켜 공기가 샐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력조절기는 외부는 물론 내부도 세척을 해야 합니다.

부력조절기 안에 물을 넣을 때는 공기자동주입기의 입물개(mouth piece)로 물을 넣고 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기주입기는 주기적으로 분해 청소해야 공기가 계속 저절로 부력조절기 안으로 들어가는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젖은 부력조절기는 냄새가 나지 않도록 완전 건조시킨 다음 부력조절기 안에 약간의 공기를 넣어 건조한 곳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등록하기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카톡문의 : @원투고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