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물속생물기초 장 트레이너   |   2014-03-0 0 623 목록
아는 만큼 보이는 수중생물 - 3. 문어편
 

 

 

 

 

 

형형색색의 화려한 바닷속을 기대하였는데 막상 들어가보니 물고기도 없고, 볼꺼리가 없는 경우 초보다이버들은 실망을 하게 됩니다.

그럴때 바위 틈에 숨어있는 전복 또는 새우나 문어를 보여주면 무척이나 신기해 합니다. 

초보자들이 처음 들어가는 바다는 따뜻하고 아름다운 바다속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가운 수온의 동해바다일 것입니다.

초보다이버들에게 있어 처음 경험해보는 바다가 차갑고 황량하다면 첫 다이빙이 마지막 다이빙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차가운 바닷속에도 숨어있는 생물들을 찾아가다보면 마치 숨은그림 찾기를 하는 것처럼 즐거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우리나라 바닷속에 살고 있는 전복과 해삼, 문어 등의 수중 생물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어(Octopus)


 

문어는 머리에 발이 붙어 있다고 해서 두족류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머리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배부분이고 머리는 그 아래쪽인 발이 붙어 있는 부분입니다.

팔완목인 오징어는 발이 8개가 있으며, 십완목인 오징어는 다리가 10개가 있습니다.

문어의 시력은 사람과 같은 정도이거나 그 이상이라고도 합니다.

문어를 잡을 때는 꽁치나 정어리와 같이 몸이 빛나거나 하얀 생선을 미끼로 쓰는데 그 이유는 문어는 반짝거리는 것이 보이면 저게 무얼까 호기심을 가지고 뛰어난 시각으로 노려보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문어는 흥미를 느끼는 것을 만져 보고 싶어 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문어에게는 사물을 확인하는 능력과, 만져 보고 그것이 맛이 있나 없나를 느끼는 힘이 있습니다.

하얀색은 이처럼 문어에게 흥미를 유발시키는 입니다.

 

 

 

문어의 서식처


 

문어는 연안성 어종으로 수심 100∼200m의 깊은 곳에 있는 바위틈이나 구멍에 서식하고, 서식수온은 4∼23℃, 최적수온은 15℃ 이하입니다.

갑각류·어류 등 닥치는 대로 먹는 탐식성이다. 산란기는 봄∼여름으로 산란수온은 5∼15℃이고 한 번에 5만 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수명은 짧은 것은 1~1년6개월, 대개 3∼4년, 길어야 5년 정도이나 전체적으로 수명이 짧은 편이며, 암컷은 산란 후 약 6개월간 알을 보호하고 그 후 생을 마감합니다.

 

  

 

 

문어의 영향(효과)


 

돌문어는 바다 속 돌 틈새에 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갯벌이나 깊은 바다에서 잡히는 물문어와 구분해 참문어라고도 불리며, 몸집은 작고 육질은 단단한 편입니다.

문어는 동맥경화와 심장마비를 예방하고 시력감퇴, 빈혈, 당뇨병 등에 효과가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어에는 타우린 성분이 34%가량 함유돼 콜레스테롤계의 담석을 녹이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예부터 민간요법으로 혈압이 높거나 심장병 등 순환기계 질병에 걸리면 문어를 푹 고아 먹여 질병을 치료했고, 또 일본에서는 1940년대에 문어 삶은 국물에서 타우린을 추출, 심장 및 결핵 치료약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타우린은 혈액 중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피로회복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을 예방하고, 혈압을 조절하고 눈의 망막 기능을 정상화시켜 주는 역할도 합니다.

문어는 또 저열량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육질의 맛은 오징어와 비슷하고 미각을 돋우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단맛과 감칠맛을 더해주는 글리신과 베타인도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 문어 먹통의 먹물은 치질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어는 삶으면 염기성 물질이 국물에 녹아나오며 붉은 색을 띠며,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B, 비타민C, 타우린 등이 풍부해 정력제와 간 기능 강화는 물론 혈액 순환과 기운을 돋우는 데도 좋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옛 어른들은 아이를 낳은 산모에게 문어로 죽을 쑤어 먹였다고도 합니다.

문어(文魚)는 그 이름에 ‘글월 문(文)’ 자가 들어가 있는데 몸 안에 먹물이 들어있고, 선비들이 즐겨 먹는 고기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수중촬영의 모델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문어는 다이버를 먹잇감으로 생각하지 않고, 단지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저항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이버가 문어 그중에서도 대왕문어를 만났을 경우엔 마스크와 호흡기를 잡고 가만히 있으면 문어는 스스로 도을 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이버가 발버둥 칠 경우에는 자신을 공격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더욱 맹렬히 공격하는 습성이 있으니 여러분은 혹시라도 문어를 만나면 만지려고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등록하기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카톡문의 : @원투고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