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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동립 교수 칼럼 장 트레이너   |   2014-10-1 0 958 목록
트림(Trim)과 발란스(Balance)




 

수중 이동 중에는 육상에서보다 훨씬 큰 저항을 받게 됩니다.

저항을 많이 받으면 체력소모가 증가하고 공기 사용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수중에서 이동 중 저항을 최소화 하려면 장비가 늘어지지 않도록 밀착시키고 부피를 최소화하며 다이버의 트림(몸의 기울기)을 수평자세로 유지해야 합니다.

트림이란 원래 선박의 선수와 선미가 기울어진 각도를 말하는 것이었으나 잠수에 도입되어 다이버의 수직 기울기를 일컷을 때 사용합니다.




적절한 트림과 중성부력 유지는 수영을 위한 체력소모 및 기체소모를 크게 감소시키며 보다 오래 보다 편하게 잠수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대부분의 다이버들은 다리를 내려찰 때 추진력이 생기는 자유형킥을 사용하여 다리가 내려가는 자세로 수영을 합니다.

이렇게 핀킥하면 다이버의 표면적이 증가되어 전진을 위해 보다 많은 힘이 들게 되고 저항과 에너지 소모도 증가 하게 됩니다.

게다가 다리가 내려가 있는 자세는 대개 바닥의 앙금을 일으키며 주변환경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트림을 잘 유지하면 유선형을 이룬 채로 수중에서 이동하게 됩니다.

대개 이런 자세는 머리를 약간 아래로 하고 다리를 약간 들어올려 바닥과 떨어지게 한 자세를 유지하면 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다이버는 수평방향으로 수영함으로써 훌씬 더 유선형 자세가 유지되며 저항을 적게 받게 됩니다.

훌륭한 트림과 부력조절 능력이 결합되면 수중에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크게 경감시키고 체력소모와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며 즐거움을 배가할 것입니다.



트림이 머리와 다리의 기울기라고 한다면 발란스는 쉽게 설명하자면 좌측과 우측의 기울기를 뜻합니다.

트림을 앞뒤 뿐만아니라 좌우의 기울기를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로 흔히 사용하기도 합니다.  


BC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트림유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면 ADV형은 다이버의 상체를 들어올려 수평자세 유지를 어렵게 만들지만 조끼형이나 도너츠 모양의 백마운트 BC는 트림 및 발란스 유지를 쉽고 편하게 해줍니다.

웨이트의 종류 및 위치도 트림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웨이트 벨트는 허리 주변에 무게를 집중시킵니다.

이 경우 트림 유지가 어렵고 마치 해마처럼 선 자세로 수중에서 이동하게 되므로 이동 중 저항을 많이 받아 체력소모와 공기 소모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테크니컬 다이버들은 적절히 웨이트를 분산해서 착용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예를 들면 더블 탱크를 사용하는 경우 스테인레스 강철 백 플레이트와 V 웨이트와 같은 웨이트 장치가 웨이트 분산에 도움을 주고 싱글 탱크의 경우, 킬(keel) 웨이트나 강철 백 플레이트가 웨이트 분산에 도움을 줍니다.



원투고 W 다이브 여러분들도 한달에 한번 있는 잠수풀 번개때마다 트림과 발란스 연습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트림과 발란스를 잘 맞출 수 있는 다이버는 보다 즐겁고 안전한 다이빙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열심히 연습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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