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동립 교수 칼럼 장 트레이너   |   2014-03-0 0 526 목록
스쿠버 다이빙을 배우는 방법! 안전하게 배우려면 어디서 배워야할까?

 

 

 

1. 스쿠버란?

 

스쿠버는 영어로 SCUBA 로 표기하며 Self 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 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합성어이다.

직역하자면 ‘독립적으로 수중에서 호흡할 수 있는 기구’가 되며 휴대용 수중 호흡장비’라고 부를 수 있다.

과거 수면에서 호스를 통해 공기를 공급해주는 방식을 벗어나 독립적으로 수중에서 호흡할 수 있도록 개발되면서 스쿠버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따라서 스쿠버장비를 착용하고 다이빙하는 스쿠버다이빙이라고 한다.

 

스쿠버장비는 1943년에 프랑스 해군장교 쟈끄 이브 꾸스또와 공학자 에밀 까냥에 의해서 공동 발명되었다.

초창기에는 군사적, 학술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다가 1970년대 이후에서야 본격적으로 레져스포츠가 시작되었다.

스쿠버다이빙이 민간인에게 보급된 초창기 시절에는 교육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하였으나 현재는 꾸준한 연구와 교육프로그램의 개발로 다이빙 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2. 다이버 자격증이란?

 

다이빙 교육을 이수하면 다이버자격증(Diver License 또는 Diver Certification)을 받게 된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많은 다이빙 교육단체가 있으며, 단체의 성격이나 특징이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는 있지만 CMAS, PADI, SSI, IANTD, BSAC, NAUI 등등 대부분의 교육단체의 자격증은 국제적으로 통용된다.

 

 

3. 어디서 누구에게 배울 것인가?

 

다이빙의 안전을 위해서는 스쿠버를 처음 시작할 때 어떤 강사를 만나느냐가 매우 중하다.

최초에 잘못 배우면 잘못 배웠다는 사실을 깨우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처음에 우수강사를 만난 사람은 다음단계(어드밴스드 다이버)에서 무능강사를 만나도 금방 감지해 낼 수 있다.

다이버나 강사의 실력은 의사나 변호사들처럼 경력이 쌓여지면서 발전한다.

교육단체마다 규모와는 별개로 질적인 서열이 눈에 보이지 않게 존재할 수 있으나 그보다 그 단체 안에서 강사마다 경력과 자질에 따른 서열이 있다고 보는 것이 확률적으로 실패하지 않을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어떠한 교육단체에서 교육을 받는 것 보다는 어떤 강사에게 교육을 받느냐가 더욱 우선시 되어야 한다.

즉, 인터넷에 스쿠버다이빙을 검색해보면 무수히 많은 리조트와 스쿠버샵이 검색된다.

그중에서 교육비가 저렴한 곳 보다 경험이 풍부하고 경력이 우수한 곳을 선하는 것이 더욱 우선시 되어야 한다.

 

 

4. 다이빙 입문

 

수영을 못해도 배울 수는 있지만 수영능력이 있는 사람이 더 쉽게 스쿠버다이빙을 익힐 수 있다.

그리고 개개인의 개인차에 따라 배우는 기간 또한 차이가 날 수 있다.

개인차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6일정도의 기간을 투자하면 여러분은 스쿠버다이빙의 기초과정을 배울 수 있다.

 

먼저 스쿠버다이빙을 실습하기 전 잠수물리와 잠수생리 등의 기초적인 이론 강의를 1~2일정도 배우게 된다.

그리고 수영장 교육은 2~3일에 걸쳐 잠수풀에서 훈하게 된다.

이론 강의와 수영장 교육을 마치고 나면 해양실습을 2일간 하게 된다.

그리고 해양실습을 훌륭히 마치고 나면 여러분은 초급다이버 자격증인 OpenWater C카드를 받을 수 있다.

 

오픈워터 다이버 자격증만 있으면 세계 어디를 가나 특별한 경우를 빼곤 레크리에시션 다이빙을 할 수 있도록 허락된다.

그러나 다이빙은 지속적으로 배워야 안전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으므로 꾸준히 다이빙투어에 참가하고 연속교육을 받는 것이 좋다.

오픈워터 다이버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까지 비용은 강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70~100만원 정도이다.

적지 않은 비용이 부담이 된다면 5~10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실시되는 일일체험다이빙을 통해 다이빙을 경험해 볼 수도 있다.

 

필자는 생활체육을 전공하여 다양한 레져스포츠 종목을 경험해 보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레져스포츠를 뽑으라면 스쿠버다이빙이라고 자신 있게 말하곤 한다.

많은 사람이 바다 속 세상의 신비로운 경험을 체험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스쿠버다이빙에 대한 소개를 마치려고 한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등록하기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카톡문의 : @원투고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