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비기초 장 트레이너   |   2014-07-0 0 976 목록
올바른 스쿠버 장비 선택하는 법 - 9. 다이빙 신호장비(얼럿, 수중서판, SMB)

정말 오랜만에 장비 소개를 하는 것 같습니다.

그간 세월호 참사로 인해 여기저기서 참 많이도 응급처치와 수상안전교육을 하게 되어 교안작성과 동영상 촬영 등 정신 없는 시간을 보내다 이제야 방학(야~호!)이 되어 시간을 비울 수 있었습니다.

자! 그럼 이번시간에는 다이빙 신호장비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쿠버다이빙 중에는 육상에서처럼 의사가 말로서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독특한 의사 전달 방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잠수 중에는 독특한 시각 신호, 청각 신호, 촉각 신호 등에 의해 상호 의사를 교환합니다.

잠수 중 사용되는 시각 신호에는 수신호, 수중 서판의 글자 신호가 있고 수상에서는 SMB나 신호용 깃발과 전등 신호, 형상물 게양 등과 같은 방법에 의해 선박의 상황을 상대 선박에게 알립니다. 그리고 수중에서 사용되는 청각 신호에는 다이브 얼럿(Dive Alert) 신호음, 탱크 두드리기, 귀환 신호음 등이 있으며 이밖에 촉각 신호로 줄당김 신호, 손으로 건드리기 등이 수중에서 의사 전달을 위해 사용됩니다.

그중에서 이번시간에 알아볼 것은 다이브 얼럿과 수중서판, 그리고 SMB입니다.


1. 다이브 얼럿(Dive Alert)

수중에서 혹은 수상에서 다른 다이버나 선박 등에 신호를 보낼 때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BC 와 공기탱크를 연결하는 호스에 끼워서 사용하도록 되어있으며, 공기통에서 나오는 공기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게끔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면에서 표류 시 휘슬등과 함께 꼭 필요한 필수 장비이며 마찬가지로 물속에서도 위급한 상황 시 상대를 부르거나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장비로 BC인플레이터에 달아서 사용하는 휘슬, 공기통에 감아서 사용하는 탱크뱅어 등의 장비가 있으며 스쿠버용 칼에는 탱크에 부딪혀 소리를 낼 수 있는 쇠붙이가 붙어 있는 모델도 있습니다.



                        다이브 얼럿                                          쉐이커                                           휘슬                                                탱크뱅어


2. 수중서판(Underwater slate)

수신호나 촉각신호는 수중에서 간단한 의사소통은 가능하지만 자세한 의사소통은 불가능합니다. 특히, 감압정보의 전달이나 결정 등 자세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글을 쓰고 지울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수중 노트와 수중 서판입니다.

그중 수중서판은 크게 연필로 쓰고 지우는 것과 자석식 서판으로 구분됩니다. 자석식 석판은 수중에서 쉽게 글을 쓰고 지울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부피가 크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테크니컬 다이빙에서는 여러 장의 서판이 달린 멀티 슬레이트를 팔목 부분에 착용하는데 여기에는 감압절차, 비상감압절차, 비상계획 등의 내용을 적어두었다가 잠수 컴퓨터 이상 시 이를 보고 감압절차를 결정합니다.


                                                 


              수중 자석식 서판                                                      수중 노트                                                  멀티 슬레이트

 


3. SMB(surface marker buoy)

흔히들 다이빙 소세지라고 부르는 SMB는 팽창식 수면부이로 평상시에는 부피와 부력을 줄이기 위해 접어서 BC 주머니에 넣거나 D링에 부착하여 갖고 다니다가 필요시 공기를 주입하여 수면으로 띄우는 것입니다. SMB를 띄우면 다이버의 위치와 상황을 수면에 알려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감압 정지 시 수심 유지가 용이합니다. 또한 SMB는 다이버의 위치와 상황을 수면에 알려 안전을 향상시킴은 물론 보트가 붐비는 지역에서는 다른 선박에게 다이버가 수중에 있음을 알려 충동 사고를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다이버는 2개 이상의 SMB를 준비하는데 그중 하나는 다이버가 정상으로 상승하는 과정에 전개하는 것으로 그 색깔은 밝은 오렌지색이고, 다른 하나는 다이버가 비상상황일 때 자신의 위급상황을 알려 수면의 도움을 구할 때 사용되는 것으로 형광 노란 색입니다. 가끔 아무 생각없이 형광노란색의 SMB를 사용하는 다이버가 있어 곤혹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스풀 또는 릴은 SMB(팽창식 수면 부이)와 함께 자신의 구조를 위한 기본 장비이므로 다이버가 항상 지녀야 할 장비 중 하나입니다.

    

                   

                                   SMB                                                                     릴(reel)                                                            스풀(spool)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등록하기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카톡문의 : @원투고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