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스쿠버 강좌 장 트레이너   |   2014-06-1 0 1102 목록
[원투고W다이브] CMAS 스쿠버다이빙 기초 동영상 강좌 : 중성부력 - 기울여 떠있기


[원투고W다이브] CMAS 스쿠버다이빙 기초 동영상 강좌 : 중성부력 - 기울여 떠있기

오픈워터다이버/다이버자격증/스킨스쿠버/다이빙배우기/잠수풀교육/다이빙기초/스쿠버기초/스쿠버다이빙교육



2. 중성부력



다이버는 잠수 중 자유롭게 부력의 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수면에서는 양성부력을 유지하여 불필요하게 수중으로 가라앉는 것을 예방하며,

하강 중에는 약한 음성부력을 유지하여 급하강하거나 수면으로 떠오르지 않아야 하고,

수중에서는 중성부력을 유지하여 편안히 수중을 유영할 수 있어야합니다.
잠수 중 중성부력이 유지되면 체력소모가 줄고, 공기낭비를 막을 수 있으며 자유롭게 떠다닐 수 있어서 장비와 바닥의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큰 부력의 조절은 BC로, 미세한 부력의 변화는 호흡으로 조절합니다.
부력조절 연습은 우선 수면에 엎드린 상태에서 숨을 들여 마시면 뜨고, 내쉬면 가라앉는 것이 호흡만으로 될 수 있어야 하며, 익숙해지면 45도 기울여 떠있는 연습을 합니다.



2.1. 기울여 떠있기


기울여 떠있기는 중성부력 훈련의 기초 단계입니다.

이 훈련을 통해 BC(▶BC 알아보기◀)에 얼마 만큼의 공기를 넣어야 하는지 알게 되며, 호흡으로 다이버가 뜨고 가라앉는다는 사실을 체험하게 됩니다.

BC 안에 적정량의 공기가 들어있다면 기울여 떠있기는 쉽게 이루어지지만,

만약 숨을 들여 마셔도 뜨지 않거나 내쉬어도 가라앉지 않는 경우에는 BC 인플레이터를 이용하여 조절하여야 합니다.

훈련 중 너무 숨을 오래 참고 기다리면 자신도 모르게 숨을 참은 채로 수면으로 뜰 수 있어 위험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2. 기울여 떠있기 훈련



기울여 떠있기 훈련은 바닥에 엎드린 자세에서 시작합니다.


1. 우선 BC에 공기를 완전히 빼고 바닥에 엎드립니다.

2. 발은 어깨 넓이보다 약간 넓게 벌리며 양 무릎은 편 상태로 유지하고 핀(오리발) 끝이 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3. 숨을 깊이 들이마신 다음 1~2초간 기다립니다.

4. 상체가 바닥에 뜨기 시작하면 잠시 기다려 바닥과 다이버가 45˚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숨을 들이마시고 기다렸는데도 몸이 바닥에서 뜨지 않으면 인플레이터(공기자동주입기)를 사용하여 BC에 공기를 1~2번 넣고 다시 시도해봅니다.

5. 몸이 45˚를 유지하면 숨을 길게 내쉬어 몸이 다시 바닥에 가라앉도록 합니다.

   마찬가지로 숨을 길게 내쉬고 기다려도 가라앉지 않으면 디플레이터(공기배출기)로 공기를 약간 배출시키고 나서 다시 시도해봅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등록하기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카톡문의 : @원투고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