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물속생물기초 장 트레이너   |   2014-05-2 0 1323 목록
해로운 생물 중 가시로 찌르는 생물 - 1. 성게편


1. 성게

성게는 극피동물에 속하는 밤송이 같이 생긴 해양 동물로 열대와 아열대에 널리 분포하고 있어 어느 바다에서든지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바위 위나 바위틈 속에서 살면서 주로 해초를 먹고 살아갑니다. 성게는 먹을 수 있는 생물로 어민의 소득 증대에 많이 기여해 왔으나 요즘에는 이들이 수중의 해초를 고갈시켜 백화현상의 주범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성게는 야행성이라 주로 밤에 활동적으로 움직이는데 주간에는 바위 틈 등에 숨어 있다가 밤이 되면 나와서 활동을 합니다. 따라서 주간 보다는 야간에 다이버들이 찔리지 않도록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온대 해역의 성게는 독이 없으며 단지 천공상만을 입히지만 열대지방에 서식하는 성게는 대개 가지에 독성을 띠고 있습니다. 그 중 가시가 긴 성게(diadema setosum)는 그 가시가 길고 가늘며 독이 강해 찔리면 상당히 아프고 환부가 붓고 마비가 오게 됩니다. 열대지방에 서식하는 가시가 짧은 열대 성게(pedicellariae)들은 족집게와 같은 움켜쥐는 기관이 가시안에 있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평양의 이부 성게는 신경독을 지니고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1. 증세 및 증상

성게에 찔리면 우선 통증이 생기며 피부가 붉어지고 부어오르게 됩니다. 가시가 피부를 뚫고 들어가거나 가시가 부서진 곳에 검은 점이 생기며 가시가 들어간 곳의 피부는 가시의 염료 때문에 보라색으로 변색되기도 합니다. 심하면 강한 근육통 및 경련, 저림, 메스꺼움과 구토 등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2. 치료

성게에 찔려 통증이 심하면 데지 않을 정도록 뜨거운 (43~45℃) 물환부를 담그면 종종 통증이 완화됩니다. 그래도 통증이 지속되면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부서진 가시들은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잡을 수 있는 가시는 부수지 말고 핀셋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바늘로 가시 주변을 찾는 것은 가시를 더욱 작게 부수며 환부만 더 상하게 할 뿐이므로 삼가야 합니다. 가시들은 인체에 의해 녹아내리고 곪아서 핀셋으로 제거될 수 있는 곳까지 솟아오르기도 합니다. 일부 가시들은 상처 조직에 의해 덮어서 표피 아래에서 작은 혹으로 남기도 합니다. 이러한 혹은 평소에는 불편함을 주지 않지만 눌리면 통증을 유발하므로 이러한 혹은 간단한 외과수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예방

성게에 찔리지 않으려면 우선 성게와 접촉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일 성게가 많은 곳에서 잠수하려면 중성부력을 유지하여 바닥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성게와 접촉을 피하고 만일 부득이 하게 바닥과 접촉해애 할 때에는 성게가 없는 지 확인한 다음 바닥과 접촉하고 성게를 손으로 잡지 않아야 합니다. 가시가 작은 성게는 장갑을 끼면 대개 가시에 찔리지 않지만 가시가 긴 성게는 장갑을 끼고 있어도 긴 가시가 장갑을 뚫고 들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성게가 많은 곳에서 잠수할 때에는 반드시 잠수복과 장갑, 부츠를 착용해야 합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등록하기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카톡문의 : @원투고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