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동립 교수 칼럼 장 트레이너   |   2014-04-2 0 262 목록
장애인도 다이빙을 할 수 있나요?

당연히 장애인도 스킨스쿠버를 할 수 있습니다.

 

해마다 특수체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쿠버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반인들도 아닌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체육을 지도한다는 일이 정말 힘든 일 일텐데도 불구하고 사명감과 소명의식 그리고 봉사정신과 자기희생 등 자기나름의 각오로 열심히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을 볼 때마다 장애인들을 위한 스킨스쿠버의 전문지식이 부족하다는 생각에 마음이 무겁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든 사람들이 스쿠버 다이빙을 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의 몇 가지의 전제조건이 따름니다. 먼저 장애로 인해 스쿠버를 하기 힘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라고 합니다.

1. 폐쇄공포증이 있는 사람.
2. 호흡기계의 문제가 있는 사람(천식, 폐 관련 병증 등)
3. 정신과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
4. 중이 폐색 및 사이너스(부비동)의 계통에 문제가 있는 사람.
5. 간질 등의 발작 증상이 있는 사람
6. 매우 중한 중증도의 시력 장애가 있는 사람(교정시력으로도 앞이 안 보이는 사람 등)
이렇게 크게 6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애인들이 수중활동을 할 경우의 잇점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고 합니다.

먼저, 수면이나 지상보다 모든 관절들이 자유롭게 이완되므로 굳어진 조직을 연하게 하거나 혹은 근육을 풀어 주는데 어느 정도의 효과 있습니다.
가령 척수장애의 경우 압착된 척주로 인하여 소위 디스크 라고 하는 젤 형태의 물렁뼈가 비어져 나오는 경우인데 이 경우 수중에서 약간 오랜 시간(약 10~20분 정도의) 지체 한 후 지상으로 나오게 되면? 중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정상인의 경우도 어느정도 느끼기는 하지만 정도가 매우 약한 것으로 볼때, 수중의 압력 등이 작용하여 상당한 정도의 이완효과가 있다고 볼 것입니다.
그러나 지상으로 나올 때 장비 등의 무게와 신체상의 무게가 가중되어 압력하중의 일시적으로 받는 문제가 될 소지가 있으므로 신체 장애가 있는 경우는 출수에 있어서 반드시 제 3자들의 도움(장비를 수중에서 벗고 몸만 매우 천천히 나오는 등의)을 받아야 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작년 여름 대학원에서 특수체육을 전공하는 스쿠버강사 제자들과 함께 장애인분들의 스쿠버 투어를 다녀왔습니다.

그때 교육에 참가한 분들 중에는 하지 절단장애인 분과, 1급 시력장애가 있으신 분, 그리고 청각장애와 지적장애를 가지신 분들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즐겁고 안전한 교육을 진행하려 하였지만 무엇보다 경제적인 문제로 더 많은 스텝과 함께 하지 못한 점은 지금도 아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강사대 학생의 비율을 최소한 1:1 이상으로 하였지만, 그래도 더 많은 스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눈이 보이지 않았지만, 그래서 수중 암반에 머리를 부딪치기도 하였지만 너무나 즐거워하던 그들의 모습에 장애인들에게도 수중에서의 모험은 정말 즐거운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청각장애가 있는 분들과 수중에서 함께 다이빙을 할 때면 지상에서와 별반 차이가 없이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 오히려 제가 수중에서는 장애가 있는 사람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하였습니다.

 

조금 더딜지는 몰라도 그들도 연습을 하면 오히려 일반인들 보다 더 수중에서 자유롭게 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직접 경험하였습니다.

"장애인도 스쿠버를 할 수 있는지"라는 질문은 이제는 어리석은 질문으로 인식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올해에도 특수체육을 전공하는 학생들 수십명이 교육을 신청하였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장애인 분들에게도 스쿠버다이빙의 즐거움을 알려줄 수 있도록 더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등록하기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카톡문의 : @원투고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